대학생 선교회 예수청년회 로마서 BBS 시작!!



김천시는 21일 적인 김천불교사암연합회장, 오상직 평화성당 주임신부, 이명규 김천시기독교총연합회 서기목사 등 종교단체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천시는 수도권 등지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전파가 심각한 상황인 만큼 복음·전도 활동 등의 교류를 자제하고 종교계의 적극적인 방역지침 준수 등을 당부했다.

적인 불교사암연합회장은 "여름캠프 등 종교시설 주관 행사는 진행하지 않겠다"고 했고, 오상직 평화성당 주임신부도 "여름성경학교와 청소년수련회 등 각종 행사를 개최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적극 협조할 뜻을 밝혔다.

적인 불교사암연합회장은 "여름캠프 등 종교시설 주관 행사는 진행하지 않겠다"고 했고, 오상직 평화성당 주임신부도 "여름성경학교와 청소년수련회 등 각종 행사를 개최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적극 협조할 뜻을 밝혔다.

이명규 김천시기독교총연합회 서기목사는 "정규 종교 활동 때 수용인원의 50%로 인원을 제한하는 등 방역지침을 적극 준수하고 있다"며 "종교계도 코로나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천지역에서는 그동안 종교단체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았다.

신제품 프리미엄 김은 원초, 기름, 소금까지 모든 원재료를 엄선해 김 본연의 맛을 극대화하고,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과 차별화된 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고급 원초인 지주식 곱창돌김을 사용하여 두툼한 식감과 특유의 단맛을 느낄 수 있으며, 나트륨 함량을 기존 자사 제품 대비 최대 53%까지 낮춰 먹는 이의 건강까지 생각했다.

여기에 기존 비닐 제품 패키징에서 상자 형태로 패키징하고 골드, 로즈골드, 실버로 포인트를 주어 고급스럽게 디자인하여 프리미엄 김을 표현했다.

성경의 ‘요한복음’ 8장 일부를 옮긴 것이다.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붙잡힌 여인을 두고 유대 율법학자들이 예수에게 묻는 대목이다. 현재 한국 개신교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개역개정 성경엔 이렇게 번역돼 있다.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이런 사례로 알 수 있듯 ‘스토리텔링 성경’과 ‘관옥 이현주의 신약 읽기’는 성서를 현대어법에 따라 새로 옮긴 것이다.

성서는 기원전 1400년경부터 기원후 100년경까지 1500여 년에 걸쳐 40여 명의 저자에 의해 모두 66권으로 기록된 책이다. 고대 중근동 지역의 역사, 지리, 언어, 풍습 등에 대한 배경 지식 없이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스토리텔링 성경’은 이런 현실을 감안해 주석과 해설을 곁들여 이야기로 풀어썼다. 성경의 전체 장과 절을 하나도 생략하지 않고 현대인이 이해하기 쉽게 평이한 문체로 다시 쓴 ‘확대판 성서’라고 할 수 있다. 문장 속에 이야기 배경 설명을 담고 지도와 삽화, 사진, 그림 등을 곳곳에 배치했다. 국내 최대 기독교 출판사인 성서원이 전체 24권으로 기획해 이번에 1차로 ‘모세오경’ ‘역사서’ ‘사복음서’ 등 14권을 펴냈다. 성경을 시로 재해석한 ‘성경의 노래’를 펴낸 바 있는 김영진(성서원 회장) 시인이 강정훈 늘빛교회 목사, 천종수 성서원 편집위원장과 함께 집필했다.

김 선생이 소송을 제기할 당시 상대측에서는 ▲종교적 목적으로 제작된 불화는 애초부터 예술의 범위에 속하지 않으므로 저작권법의 규율 대상이 되지 않는다 ▲고소인의 그림에는 저작권 침해의 기초가 되는 창작적인 표현형식에 해당하는 부분이 없다 ▲(두 그림 사이에) 실질적 유사성이 없고, 저작물성을 침해하려는 고의도 없었다는 등의 주장을 내세웠다.



하지만 재판부의 판단을 달랐다. 먼저 종교화(불화)는 저작물이 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해 “인간의 지적 창조물이 ‘법으로 보호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는 종교적 신앙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입법자를 통해 제정한 저작권법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전제했다.

‘스토리텔링 성경’은 이처럼 성경의 모든 장(章), 절(節)을 생략하지 않고 살리면서 청소년들도 이해할 수 있는 요즘 말로 해설했다. 전체 24권 분량 중 1차로 ‘모세오경’ ‘역사서’ ‘사복음서’ 등 14권이 먼저 나왔다. 특징은 ‘중학교 2학년생 눈높이’에 맞췄다는 점. 수천년 전 중근동 지역을 배경으로 기록된 성경 속 역사·지리·풍속·언어 등을 쉽게 풀어 본문 속에 녹여 넣었다. 덕택에 따로 각주나 주석서를 찾아보지 않아도 성경 속 사건들이 어떤 맥락과 배경에서 벌어졌는지 쉽게 이해된다. 시인인 김영진 성서원 회장과 강정훈 늘빛교회 목사, 천종수 성서원 편집위원장이 집필했고, 민영진 전 대한성서공회 총무가 감수했다.

도서출판 삼인은 최근 동화작가로 활동해 온 이현주 목사의 저서 ‘관옥 이현주의 신약 읽기’를 출간했다. 이 목사는 기존 신약 성경을 새로운 문장으로 다듬은 이 책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말투를 ‘해라체’ 대신 ‘하오체’로 옮겨 수평적 관계를 강조했다. 그는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건 우리와 같은 지평에서 나를 따라오라고 진정한 삶의 본을 보이려는 것인데 그분을 높은 자리에 올려 모시는 게 마음에 걸렸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구절마다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지 보여 주기 위해 주제별로 소제목을 달았다. 각 주제의 끝마다 짤막한 논평도 덧붙였다. 예를 들면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는 마르코(마가) 복음 구절에는 “필요한 것보다 많이 가진 사람을 부자라고 한다면 물질의 풍요는 축복이 아니라 저주다”라고 해설을 곁들이는 식이다.

-성경암송 365구절 암송방법

성경 신구약 목차를 암송하기
주제별 제목 30개를 먼저 암송하기
장, 절을 먼저 암송하기
주제별,직분자별, 평신도, 목회자, 암송하기
한 구절을 1천 번 반복 암송하기
암송된 말씀을 매일 복습 암송하기
기도하는 마음으로 암송하기
생활화·습관화 암송하기
성경암송 구절을 부분적으로 끊어서 암송하기
주제별 성경암송을 스마트폰으로 녹음해서 듣기

저자 김영진 장로는 "방대한 분량과 어려운 어휘들, 고대의 사고 양식으로 되어 있는 성경을 쉽고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는 없을지 고민했다"며 "본래 성경의 많은 부분들이 노래와 시, 잠언, 비유 등과 같은 문학적 양식으로 기록된 점을 살려서 이 책을 쓰게 됐다"고 책을 펴낸 동기를 밝혔다.

김 장로는 책을 저작하면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원문의 의미나 내용을 그대로 살리고 승화시켜 시에 담아냈다. 성경 각 장의 시마다 2백 자 내외의 해설 메시지를 실었고, 3백 자 안팎의 설계도면 시작(詩作) 노트를 실었다.

김 장로는 "시로 성경의 내용을 파악하고, 시에 대한 메시지와 시작노트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소화한 다음, 찬송을 통해 신앙고백의 삶이 될 수 있도록 다면적이고도 입체적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성경의 노래'는 초신자들과 목회자 성경 연구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먼저 교회 대학생 선교회 예수청년회 내 각종 모임에서는 3단계로 사용하여 성경공부를 할 수 있다. 먼저 성경시를 낭독하고, 성경시 아래에 있는 메시지를 낭독하면 해당 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해서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함께 찬송가를 부르면 된다.
성경학교를 열 예정인 교회 중 온라인으로 진행하거나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병행하겠다는 곳 비중은 49.4%로 절반 가까이다. 이들 교회는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새로운 형식의 성경학교를 성공적으로 열기 위해 여러 방법을 고민 중이었다. 한 교회는 아이들이 가정에서 혼자 참여하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것을 우려해 부모와 함께하는 ‘연합 수련회’를 준비하고 있다. 이 교회는 “수련회를 여는 데 필요한 물품을 선물 대학생 선교회 예수청년회 상자에 담아 가정에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른 교회는 온라인 성경 퀴즈를 맞히는 가정에 실시간으로 치킨 배달 쿠폰을 보내는 안을 내놨다.

연구소는 “코로나19 시대 교회학교 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병행돼야 한다”며 “퀴즈 생성 프로그램인 카훗(Kahoot)과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오프라인으로 토론 등을 진행하는 방식인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등을 활용하면 유익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문고리 심방, 택배 심방, 드라이브스루 심방 대학생 선교단체 예수청년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비대면으로 다음세대를 양육하는 방안을 제안

무장단체를 이끈 것은 27세의 베트남계 미국인 파이 두엉(Fi Duong). ‘몽키 킹'이란 별명으로 통하던 두엉의 사건 기록은 지난달 30일 기소된 그가 6일(현지 시각) 법원에 첫 출석하면서 이날 처음 공개됐다. 미 검찰은 그를 지난 1월 6일 미 의회 의사당에 난입하고 사법당국의 수사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기소했다.

본지가 입수한 공소장에 나온 예수청년회 말씀공부 사건 내용은 잠입 수사를 다룬 영화 시나리오 같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대선 불복 시위를 위해 워싱턴DC에 집결한 지난 1월 6일, 두엉은 결국 그를 체포한 경찰의 잠복 수사관과 처음 만났다. 트럼프 지지자들이 자주 모이는 ‘프리덤 플라자' 근처에서 두엉은 동료 시위 참가자처럼 위장한 경찰에게 “당신은 애국자냐”고 물었다. 잠복 수사관은 그렇다고 답하며 두엉에게도 “애국자냐”고 물었다. 그는 “나는 작전가(Operator)”라고 답했다.

- 아버지가 생전에 당신에게 ‘십계’에 대해 무슨 얘기를 들려주었는가. “‘십계’는 아버지의 첫 영화는 아니지만 배우로서의 위상을 높여준 작품임에 틀림없다. 그 영화는 아버지가 주연한 첫 대하드라마다. 사실 그 영화는 성공할지 누구도 자신하지 못했다. 큰 도박을 한 셈인데 다행히 크게 성공했다. 아버지는 이 영화로 ‘무비스타’가 되었지만 그 말을 듣기는 싫어했다. 그는 자신을 심각한 무대배우로 여겼다. 좌우지간 ‘십계’로 인해 벤허와 같은 역도 얻게 된 것이다. 아버지는 ‘십계’를 감독한 드밀을 감독으로서만이 아니라 인간으로서도 존경했다. 아버지는 언제나 그를 ‘드밀씨’라고 불렀다. 어머니가 나를 낳고 받은 첫 전보도 드밀씨로부터 온 것인데 ‘축하합니다. 프레이저가 역에 선정됐습니다’라는 내용이었다. ‘십계’에서 모세의 어머니가 대나무 바구니에 담아 나일강에 흘려보낸 아기가 바로 나였기 때문이다. 드밀씨는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아기 모세 역에 나를 쓰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드밀씨는 주도면밀한 사람으로 갑옷과 전차와 세트 디자인과 의상 등 모든 면에서 철저한 고증을 했다. 그는 홍해가 갈라지는 장면을 통해 사람들이 그때까지 보지 못한 이른바 특수효과를 발명한 사람이기도 하다. 아버지는 드밀씨를 매우 사랑하고 존경했다.”

출간을 앞둔 2차분에는 사도행전·요한계시록 등 바울·공동서신, 욥기·시편·잠언 등 시가서, 이사야·예레미야∼애가 등 예언서가 담길 예정이다.

출판사 측은 "성경을 읽는 데 있어 성경 본문을 이해하지 못한 채 10번 읽는 것보다 스토리텔링 성경을 한번 정독하는 것이 훨씬 낫다"며 일독을 권했다.

저자로는 한국기독교문학상과 한국간행물윤리상 등을 받았던 성서원 김영진 대표와 늘빛교회 강정훈 목사, 천종수 성서원 편집위원장이 참여했다.

나는 갈릴리 호숫가로 갔다. 갈릴리 호수는 해뜰녁과 해질녘에 유독 아름다웠다. 호숫가에서는 새들이 끊임없이 지저귄다. 철새들이 줄지어 호수를 가르기도 한다. 호수는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어찌 보면 높은 언덕 같기도 하고, 어찌 보면 낮은 산 같기도 하다.

호수 북동쪽으로는 저 멀리 헤르몬 산이 보인다. 겨울과 봄에는 정상의 세 봉우리가 흰 눈으로 덮여 있다. 갈릴리 호수에서 보면 마치 만년설 같다. 이스라엘 젊은이들은 거기서 스키를 즐긴다. 헤르몬 산의 높이는 무려 2814m. 백두산(2744m)보다 조금 더 높다. 헤르몬 산에서 물이 흘러내려 와 갈릴리 호수를 만들고, 호수의 물은 다시 흘러가 요르단 강이 된다. 그 강이 광야에 이르러 사해가 된다.

이렇게 따지니 오늘 독서가 전하는 이스라엘 예수청년회 말씀공부 백성들의 모습도 딱하기만 한데요. 어느새 하느님의 은혜는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하느님을 원망하기에 급급하니 답답합니다. 이것도 불만이고 저것도 성에 차지 않는다며 불평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 마음가짐으로 인해서 노예생활에서 벗어난 참 기쁨을 누리지 못하고 진정한 자유를 놓치고 있으니, 갑갑합니다. 주님께 선택된 백성의 영예로움을 잃고 하느님 백성의 거룩한 자존심을 버린 그들의 모습이 초라하고 가엽기도 했는데요. 결국 진리이신 주님을 배척하는 결말에 이를 것을 알고 있으니, 더욱 그랬습니다.

대학생 선교회 예수청년회

그런데 이런 사건이 벌어진 이후의 상황을 전하는 성경의 문장에 마음이 쿵쾅댔습니다. “나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불평하는 소리를 들었다.” 하느님께서 이 말씀을 하시던 순간, 모세는 간이 콩알만큼 쪼그라들었을 것만 같았던 것이지요. ‘이제는 다 죽었다’라는 생각을 했을 것도 같았습니다. 모세의 입장에서 배은망덕한 그들의 행태는 하느님께서 분노를 터뜨리시는 것이 백 번 천 번 마땅하다 여겨졌을 테니까요. 그런데 주님께서는 전혀 상상 밖의 말씀을 내리십니다. “이제 내가 하늘에서 너희에게 양식을 비처럼 내려 줄” 것이라는 따뜻하기 이를 데 없는 약속을 선포하십니다. 하느님만이 베풀 수 있는 이 놀라운 은혜에 모세는 말문이 막혀서 입이 떠억 벌어졌을 것이라 싶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